- [23년 3월 일반] 콰이어트 모닝
-
- 저자 : 추현호 지음
- 출판사 : 클레이하우스
- 발행연도 : 2023
- ISBN : 9791197768491
- 자료실 : [일동]종합자료실
- 청구기호 : 325.2112-추94콰
인생이 바뀌길 원한다면
뇌부터 변화시켜라
사회적 기업 콰타드림랩 대표로서 현장에서 온갖 문제로 고민하는 수만 명의 청년과 청소년을 만나온 저자는 왜 누군가는 교육을 통해 눈에 띄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반면 누군가는 아무런 변화가 없는지 궁금했다. 무엇이 사람을 변화시키는지 알고 싶었던 그는 여름학기 동안 하버드대에서 들은 심리학 강의를 통해 이에 대한 답을 얻었다. 그리고 자신이 20대 초반부터 실천해온 아침 습관이 인간을 변화시키는 가장 쉽고 강력한 방법임을 깨달았는데, 그 후로도 뇌과학과 심리학을 꾸준히 공부하며 콰이어트 모닝의 이론적 근거를 확보할 수 있었다. 무엇이 사람을 변화시키는가라는 물음은 결국 무엇이 사람의 뇌를 변화시키는가의 문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콰이어트 모닝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인생을 바꾸는지를 과학적 근거를 들어 풀어낸다. 뇌는 무언가를 반복할 때, 또 강렬한 감정과 결합될 때 이를 중요한 메시지로 받아들인다. 매일 지속적으로 콰이어트 모닝의 시간을 갖고, 이를 통해 강한 충족감을 느끼면 뇌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긴다. 이 책에는 자기 주도적인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매일 아침 뇌를 다스리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스트레스를 다스림으로써 최적의 선택을 내리는 방법, 원하는 인생상을 매일 떠올림으로써 뇌를 변화시키는 방법, 언어의 힘을 이용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삶을 이끄는 방법 등을 그대로 따라 해보라. 그리고 당신의 인생이 어디까지 좋아질 수 있는지 스스로 실험해보라. “뇌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융통성이 크고, 따라서 어떤 방향으로든 확장되어갈 수 있다. ‘거기까지 갈 수 없을 거야’라고 제한하지만 않는다면, 우리 뇌는 더 대단한 것들을 이룰 수 있다.” 저자의 말대로 우리 뇌의 탁월한 변화에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바로 콰이어트 모닝이다.
매일 아침 홀로 있었을 뿐인데
내 삶을 더 사랑하게 되는 마법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게 좋은 건 알겠는데, 매번 다짐하고 얼마 못 가 포기했던 사람이라면 저자가 일러주는 실제적인 팁에 주목해보자. 저자는 17년이나 콰이어트 모닝을 실천해서인지 아침 5시 전후로 알람 없이도 눈이 절로 떠진다고 한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 걸까? 저자는 먼저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한다는 부담이 아침 루틴을 만드는 데 오히려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으니 시간에 집착하지 말길 권한다. 꼭 아침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게 하루 중 일정 시간을 떼어내 차분하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얘기다. 실제로 콰이어트 모닝 습관을 지속하고 있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몇 시에 일어나는가에 집착하는 대신 홀로 고요히 시간을 보낸다는 것에 집중했고, 그 덕에 완전히 자기 습관으로 만들 수 있었다고 말한다. 지금껏 매일 일찍 일어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번번이 실패한 사람이라면, 저자의 충고대로 먼저 하루 10분이라도 고요한 가운데 혼자 머무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저자는 운동, 독서, 글쓰기, 아침 식사, 음악, 명상 등 자신이 아침에 실천한 행동을 소개하면서, 이를 참고해 자기만의 콰이어트 모닝을 자유롭게 구상해보라고 독려한다. 이 책을 읽으며 당신이 바라는 인생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 인생을 위해 매일 해야 할 것을 빈 종이에 적어보자. 그리고 매일 작은 시간을 떼어내 천천히 실천해보는 것이다. 이 모든 행위가 당신 삶에 대한 존중과 사랑의 표현이다. “하나라도 온 마음을 다해 끝까지 해보지 않았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과 다름이 없다.”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토스의 말이다. 마음을 다해 콰이어트 모닝을 실천하며 당신에게 주어진 하루를 한껏 행복하게 시작해보자. 불공평해 보이는 세상이지만, 누구에게나 위대한 아침은 있다.
[출처: 인터넷 YES24 서점]